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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3롱레인지, 서울에서 부산, 충전없이 한번에 갈 수 있을까요?

사진 한장이 모든걸 말해주네요.

서울 출발, 부산 해운대 도착 직후, 센터콘솔 사진

 

서울 집(중랑구)에서 부산파라다이스호텔(슈차)까지의 주행 결과입니다.

출 발 '20년 5월 16일 오전 7시 10분, 중랑구 집에서 풀충전 상태로 출발
(출발 시 배터리 100%, 표시된 운행가능거리 495km)
경 유 군위영천휴게소, 체류시간 40분, 무충전, 센트리모드ON
도 착 12시 25분, 부산해운대 도착 (잔여배터리 23% / 운행가능 117km 잔여)
소요시간 5시간 15분 (휴게소 체류시간 40분 포함, 실제이동소요시간 4시간35분 )
운전스타일 : 100km/h 제한구간에서 105km/h로 운행
: 110km/h 제한구간에서 110km/h로 운행
: 서울 진출, 부산 진입 시 낮은 정도의 교통체증 (50~80km/h 속도)
: 90%이상의 구간에서 NOA 및 autopilot 사용

총 399.7km 운행, 55kwh사용, 137wh/km, 잔여배터리 23%

차량정보 : 모델3롱레인지, FSD옵션, 18인치 에어로휠(기본휠, 휠캡 착용)

 

 

따뜻한 날씨여서 그런지 매우 여유있게 부산파라다이스 슈차에 골인(?)했습니다.

당초, 서울과 부산의 중간에 위치한 상주슈퍼차저에 들러가려 했는데..
너무 여유 있어서 충전은 생략하고 그냥 한번에 바로 부산에 도착했습니다.

휴게소에서 충전해야 한다는 생각도 고정관념 같습니다.

전기차는 그냥 목적지에 도착해서 충전하는 걸로... ㅋ

 

 

이번 부산여행에 앞서, 하기의 블로그의 글을 참고 했습니다.

https://blog.naver.com/chacony/221779398292

 

주행속도별 주행가능거리

 

상기 표를 참고하여, 모델3LR의 주행가능거리를 속도별로 정리하면 하기와 같습니다.

주행속도 주행가능거리   주행속도 주행가능거리
48km/h 804km   104km/h 440km
64km/h 724km   112km/h 402km
80km/h 595km   128km/h 321km
96km/h 482km   152km/h 241km
100km/h 458km   225km/h 80km

 

104km/h 속도로 440km를 갈 수 있지만,

현실에서는 막히는 구간(50~80km/h 속도)이 존재함으로 주행가능거리가 늘어납니다.

 

부산에서 서울로 올라오는 귀경길엔 130~160km/h 속도를 내고 왔는데도.

막히는 구간 덕택에 반강제로 연비운전을 하게 되어, 무충전으로 올라왔습니다. (집도착시 잔여배터리 18%)

물론, 길이 뻥뻥뚫린 새벽시간대에는 이와는 많이 다르겠죠. ㅋ

 

상기 표를 참고하여 국내여행을 하려 했었습니다. 거리에 따라 속도를 조절하여 이동하려한 것인데요. 이번에 운행해 보니... 그럴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속도조절이나 계산없이 그냥 다녀도 충분합니다.

 

 

P.S 1

장거리 운행 전, 휠캡을 착용해 놓으면 전비를 올릴 수 있습니다.

휠캡 착용유무에 따라 5%의 효율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P.S 2

겨울에는 전비가 더 않좋아집니다. 

본 포스팅은 봄, 여름, 가을 3계절에만 참고해주십시오.

 

P.S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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